자주하는 질문(FAQ)

(수정) 항바이러스제의 사용이 치료 효과가 있는지요?
작성자
대한감염학회
작성일
2020-02-07
조회
6913

8. 항바이러스제의 사용이 치료 효과가 있는지요?

2020년 2월 18일 학회에서 발표한 COVID-19 약물치료에 대한 전문가 권고안에
항바이러스의 치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항바이러스 치료에 대해서는
이 내용을 확인 해 주십시요. (공지사항 및 국내외 지침에 등록)


•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의 치료 원칙은 보존적 치료입니다. 이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항생제는 바이러스 치료에 효과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폐렴이 발생하면 이차적으로 세균성 폐렴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고 이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사람코로나바이러스, 사스/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입증된 항바이러스제는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까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치료 효과가 입증되어 환자에게 사용되는 항바이러스제는 없습니다.

인터페론-알파 주사제(B/C형 간염 치료제)와 칼레트라 경구약(로피나비어/리토나비어 복합제 – 1형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치료제)의 동시 투여, 또는 리바비린 또는 타미플루(인플루엔자 독감 바이러스 치료제)가 일부 환자들에게 투여되어 효과가 있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일반화하기에는 아직 근거가 부족합니다. 많은 치료 성공 사례들, 전문가들에 의한 권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항바이러스제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기전 등)등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렘데시비어(remdesivir,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되어 3상 임상시험이 종료된 상태임)가 동물 실험에서 메르스-코로나바이러스 수를 감소시킨 결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2019년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증식도 억제할 수 있는 지와 인체 내에서의 역할에 대해서는 연구되어 있지 않습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확인되고 검증되어야 과학적인 사실들이 많은 상태입니다. 현재까지 논문으로 발표되거나 학계에서 인정되는 객관적인 의학적 내용들만으로 아래의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추가로 발표되는 연구에 따라 내용이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